여름철 대표 채소 오이는 시원한 맛과 아삭한 식감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도 오이는 이뇨 효과가 있고 장과 위를 이롭게 하며 갈증을 그치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특히 여름철 즐겨 먹는 오이냉국은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건강상 이점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오이는 국에 넣으면 여름철 보약이 따로 없을 정도로 좋은 식재료와 쉽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이는 95%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어 영양가가 별로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오이에는 수분 이외에도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여 우리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데요. 오이에는 각종 비타민과 칼륨 식이섬유 카로틴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시원하게 즐기는 오이냉국은 오이의 영양소를 빠짐없이 섭취할 수 있는 좋은 음식 중 하나인 특히 오이에 풍부한 피세틴 성분은 치매 예방과 개선에 좋은 영향을 주는 성분입니다.
세계적인 생명과학연구소 SALK의 연구에 따르면 기억력이 손상된 실험군이 오이에 풍부한 피세틴을 꾸준히 섭취하였더니 일정 부분 기억력이 회복되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피세틴의 강력한 항산화 능력으로 유리기에 의한 세포 손상을 억제하여 뇌의 염증을 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이에 다량으로 합류된 카로틴과 쿠쿠르비타신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함과 동시에 암세포의 성장 억제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우리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 오이를 오이냉국으로 드실 때 같이 넣어주면 더욱 좋은 식재료가 있습니다. 바로 방울토마토입니다.
방울토마토는 오이에는 넘는 라이코펜이 풍부하여 노화 예방과 혈액순환 개선 그리고 피부 건강도 지킬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벤구리온대의 연구에 따르면 라이코펜의 꾸준한 섭취는 자외선에 의한 홍반과 주름을 예방한다고 밝혔습니다.
자외선이 유해산소와 반응하여 신체 DNA와 지방 단백질에 손상을 주는 것을 라이코펜이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오이와 방울토마토에는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여름철 취약하기 쉬운 장 건강을 지키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각각의 재료에 함유된 성분들은 피로 회복과 뼈 건강 혈압 관리 눈 건강에도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말씀드릴 오이냉국 레시피를 참고하셔서 시원하고 더 맛있는 오이냉국을 드시길 바라겠습니다. 더 맛있고 건강한 오이냉국 만드는 방법입니다.
먼저 2인 분 기준으로 오이 1개, 방울토마토 7개, 양파 4분의 1개, 고추 1개를 준비합니다. 국물은 물 600ml의 소금 한 큰 술, 설탕 세 큰 술, 식초 여섯 큰 술로 간을 해주는데요. 기호에 따라 얼음이나 미역, 다진 마늘, 깨 등을 추가하셔도 좋습니다.
오이는 어슷 썰기로 채를 썰고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자르며 양파와 고추는 먹기 편한 크기로 잘게 잘라줍니다. 준비한 물에 식초와 설탕 소금을 넣어 잘 녹인 후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만들어 주면 더욱 좋습니다.
각종 재료에 냉국 국물을 부어 섞어주면 오이냉국이 완성됩니다. 오이냉국의 맛에 토마토의 향까지 더해져 더 시원하고 새콤달콤하게 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오이 껍질에 함유된 아스코르비나아제 성분은 토마토의 비타민c를 파괴할 수 있으나 식초가 이를 중화시켜주므로 영양 손실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여름철 갈증 해소는 물론 잃었던 입맛도 되찾고 건강에도 좋은 오이냉국을 꼭 드셔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여름철 건강을 지켜주는 오이의 장점과 오이냉국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시원한 오이냉국을 맛있게 드시고 여름철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이는 찬성질의 채소라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하루 한 개만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