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 효능과 부작용, 간단한 연근 무침 만드는 법
연근은 연꽃의 땅속뿌리 줄기를 말하며 가을부터 봄까지가 제철인 뿌리채소 중 하나입니다. 연근은 특유의 아삭한 식감으로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며 특히 조림으로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연근은 열을 오래 가하거나 줄일 경우 영양소의 손실로 인해 건강상 이점을 충분히 살릴 수 없습니다.
오늘은 특히 위 건강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연근 섭취 방법과 간단한 연근 무침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근에 풍부한 뮤신 성분은 위벽의 손상을 억제하고 위 점액을 촉진해 위 건강을 지켜줍니다. 이 성분은 위를 보호하여 위염이나 위궤양 등 위 질환 예방과 개선에 큰 도움을 주는데요.
미국 국립의학도서관 등의 자료에 따르면 연근에 풍부한 식물성 뮤신은 위산으로부터 위 점막을 보호하며 위벽이 허는 것을 막고 궤양에서 암으로 발전하는 것을 예방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이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 조절에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뮤신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열을 오래 가하거나 줄일 경우 제대로 섭취하기 어려운데요.
따라서 연근은 이렇게 먹는 것이 위 건강과 혈당 관리에 가장 좋겠습니다. 바로 오이와 함께 연근 무침으로 먹는 것입니다.
연근을 살짝 데쳐서 오이와 함께 무침으로 먹는다면 유효 성분들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연근과 오이를 같이 먹으면 오이에 풍부한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뮤신의 소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그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연근과 같은 수생식물 뿌리에는 기생충이 서식할 수 있고 약한 독성이 있으므로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오래 익힐 경우 유효 성분의 손실이 발생하므로 딱 1분 정도만 데칩니다. 살짝 데친 연근과 아삭한 오일을 같이 무침으로 먹는다면 맛은 물론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부터 말씀드릴 연근 무침 레시피를 참고하셔서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위 건강과 혈당 관리에 좋은 연근 무침 만드는 방법입니다.
먼저 연근 200g과 양파 반 개, 오이 1개 그리고 양념장을 준비합니다. 양념장은 간장 두 큰 술, 고춧가루 두 큰 술, 다진 마늘 한 큰 술, 매실액 두 큰 술, 식초 한 큰 술로 만듭니다.
준비가 끝났으면 연근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그리고 칼이나 필러를 사용해서 껍질을 벗겨줍니다. 껍질을 벗긴 연근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준비합니다. 양파와 오이도 먹기 좋은 크기로 미리 잘라놓습니다.
물이 끓으면 식초를 한 스푼 넣고 연근을 1분간 데칩니다. 식초는 연근의 아린 맛과 불순물 제거에도 도움을 주니 꼭 넣어줍니다.
이렇게 데친 연근은 찬물에 헹구고 양파, 오이, 양념장과 함께 조물조물 묻혀줍니다. 기호에 따라 양념의 양은 조금씩 추가하셔도 좋습니다.
이렇게 잘 묻힌 연근 무침은 아삭한 식감으로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먹기 전에 깨를 빻아서 솔솔 뿌린다면 고소함도 추가되어 더욱 좋습니다. 아삭하고 맛있는 연근 무침으로 입맛과 건강 모두 지키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위 건강과 혈당 관리에 좋은 연근 무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연근은 혈관 건강과 피로 해소에도 효과적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근은 과섭취 시 변비나 소화 불량이 생길 수 있으니 하루 100g 이하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